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한국형 ARPA-H' 밑그림..국방부 연구기관 DARPA를 모델로 삼은 보건의료 분야 혁신 프로젝트

by 다니엘황 2023. 12. 8.
728x90
반응형

'한국형 ARPA-H' 밑그림...미국 모델에서 나아가는 한 걸음

 

 

보건 혁신 추진할 어벤저스 뽑는다

 

한국에서는 미국을 벤치마킹한 '한국형 ARPA-H'가 지난달 27일 서울 마포구에서 공개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미국의 ARPA-H를 모델로 삼아 한국의 보건복지 분야에서 혁신을 이루기 위한 것으로, 높은 기대와 함께 연구자 300여 명이 참석한 공청회가 개최되었다.

 

 

1. "ARPA-H의 특징과 기대"

 

미국의 ARPA-H는 국방부의 연구개발 조직인 DARPA를 기반으로 한 보건의료 분야의 혁신적인 프로젝트로, 성공 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군사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한국에서도 ARPA-H를 모델로 삼아 한국형 ARPA-H가 출범하였습니다.

 

2. "한국형 ARPA-H의 구성과 목표"

 

한국형 ARPA-H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참여시켜 보건의료뿐만 아니라 인문학, 법, 특허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장 도전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CEO처럼 사업적 마인드로 문제를 해결하며, 자율성을 갖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건 복지 분야에서 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3. "기대와 우려 속에서의 한국형 ARPA-H"

 

한국형 ARPA-H는 연구자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고, 문제 중심의 연구를 통해 혁신을 이루기 위한 도전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료 AI 분야에서는 ARPA-H가 혁신을 이루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분야에서의 승자독식 구조와 북미 기업의 강세에 대한 언급은 한국형 ARPA-H가 진정한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꾸준하고 전략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한국형 ARPA-H의 출범은 보건의료 분야에서 혁신을 위한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미국의 ARPA-H를 모델로 삼아 구성된 이 프로젝트는 자율성을 갖춘 연구자들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보건 복지 분야에서의 도전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CEO처럼 사업적 마인드로 문제를 접근하는 프로젝트 매니저들의 역할은 기존의 연구와는 차별화된 특징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료 AI 분야에서의 우려도 존재하며, 디지털 분야의 승자독식과 북미 기업의 강세에 대한 언급은 꾸준하고 전략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경고를 의미합니다. 한편으로는 한국형 ARPA-H가 다학제적인 접근을 통해 혁신적인 연구를 이끌어내기 위한 기대가 큽니다. 이러한 도전과 기대를 통해 한국의 보건의료 분야는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