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하는 삶

주식 기초용어 총정리 - 사이드카(sidecar)

by 다니엘황 2023. 11. 9.
728x90
반응형

 

주식 기초용어 총정리 #18

 

 

주식 기초용어 총정리 - 사이드카(sidecar)

 

 

사이드카(Side Car)

 

 

사이드카(Side Car)는 금융 시장에서 발생하는 급등 또는 급락 현상을 제어하고 안정화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 중 하나입니다. 이 제도는 블랙 먼데이(2008년 금융위기) 사태를 계기로 생겨났으며, 선물시장에서 선물가격의 급격한 상승 또는 하락이 발생할 때 이를 막는 데 도움을 주는 시스템입니다.

 

사이드카의 작동 방식

 

반응형

 

기준

사이드카의 기준은 선물시장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은 선물(일반적으로 최근 월물)의 가격이 코스피(코스피200 선물)는 상하 5%, 코스닥(코스닥 스타 선물)은 상하 6% 이상 변동한 상태가 1분 이상 지속될 때 발동합니다.

 

작동

사이드카가 작동하면 해당 시기 (5분)동안 프로그램 매매를 차단하여 급격한 가격 변동을 어느 정도 안정화시킵니다. 이 시간 동안에는 프로그램 매매를 통한 대량 거래가 일시 중단되며, 일반 거래는 일반적으로 계속됩니다.

 

제약 사항

사이드카는 하루에 한 번만 발동될 수 있으며, 장 종료 40분 전(대한민국 증시에선 2시 50분)부터는 발동이 금지됩니다.

 

사이드카의 비판적인 의견

 이 제도는 시장의 급격한 변동을 완전히 방지하지는 못하며, 특히 시장이 이미 충분히 낮은 수준에 도달한 후에는 작동 조건에 부합하지 않아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사이드카는 금융 시장에서의 불안정한 상황을 조절하기 위한 시도 중 하나이지만, 그 효과와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TOP